본문 바로가기

Web Programming

Nodeschool 공부하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Nodejs 를 처음 접하고 나서 뭘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는데 nodejs.org 페이지에서도 이곳에 대한 설명이 되어있다. 열심히 공부하라면서 좋은 곳이라고 알려주길래 곧장 여길로 왔다. 그리고 만난건 저기 보이는 Tutorials 이었다. 여태 배웠던 방법하고는 다소 다르지만.. 모처럼 노트북에 centos 를 설치해둔 덕에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어떤 환경에서도 딱히 어려울 건 없겠지만..


 npm 이라는 걸 설치하고 npm 을 통해서 learnyounode 라는 설치하게 되면 가상의 nodejs 선생님 같은게 생긴다. 하지만 이 선생님이 별로 안 친절(?) 할 줄은 몰랐지만 말이다. 아주 초짜에게 알려주는 힌트 치고는 다소 어려웠지만.. 그래도 우여 곡절 끝에 주어진 과제들을 다 끝내고 나니 뿌듯하다. 한 일주일 정도 고생한 것 같은데 javascript 로 화면을 다루는 일이 아닌 다른 것을 할수 있다니 꽤나 흥미롭고 재미있는 일이었다.


 일단 몇 가지 깨달은게 있다면.. 이벤트로 동작하는 javascript는 Java  의 모습과는 다소 다르고.. 어쩌면 C#에서는 비슷한 기분을 느꼈던 것 같다. 아직은 전부를 이해하는데 까지는 좀 어렵지 싶다. 어떤 이벤트에 따라서 동작하는 callback function 에 대한 이해도는 더 끌어 올릴 필요가 있겠다.




이렇게 연습문제를 다 풀고나니까 새삼스럽긴 한데.. 생각보다 짧은시간에 많은걸 경험하게 된 것 같다.

그리고 거기에 대한 나만의 답들도 함께 올려본다


dev_node.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