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bbies & Tour

사진을 남기고 싶어서 장만했습니다 : SONY RX-100 MK3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참 많은 카메라들을 접해봤습니다. 

2003년부터 취미로 사진을 시작해서 현재까지는 그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사진찍는 것을 취미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기존에 쓰던 장비들은 결혼하면서 모두 정리를 하고.. 아내에게 사줬던 SONY NEX-3 를 겸사겸사 쓰면서 지내고 있었죠. 

그러다가 근래는 영상으로 기억을 남기자는 취지에 액션캠을 마련해서 사용하고 있었고.. 

지난 연말에 갔던 호주도 액션캠으로 찍어서 정리를 하고 있었죠. 하지만 솔직히 이야기하면 사진 만큼은 아니었던 것 같네요. 

사진은 접근이 좀 더 쉽고 역동성은 다소 떨어져도 추억하기에 이만한게 없는 것 같아서.. 

기분전환이나 할겸 해서 아내가 원하는 작고 성능 좋은 카메라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 중에 많은 카메라들이 보였습니다만 여러 가지를 종합 해봤을 때는 이거다 싶더군요.

 가장 맘에 들었던 건 ZEISS 렌즈를 사용한다는 점이었는데, 컴팩트 카메라 라는 이름에는 다소 안어울리는 렌즈이기는 했지만 이놈은 그런 렌즈를 담고 있었습니다.


 구매를하고 하루만에 도착한 카메라 입니다.



예전에는 이렇게 새 물건 상자만 봐도 가슴이 뛰었는데 지금은 별로 그렇지 않네요. 여튼 아주 작은 박스였습니다. 

카메라가 얼마나 작고 구성품이 단순할지 기대가 되더군요. 부디 양품이길 바래봅니다 ^^




딱 꺼내본 카메라는 굉장히 작았지만 들었을때 느낌이 꽤나 묵직합니다. Vario-Sonnar 라는 이름을 정말 오랜만에 보는거 같습니다.





제 휴대폰은 iPhone C 핑크색인데 휴대폰과 비교해보면 얼마나 작은지 감이 옵니다.

휴대폰을 몇 일전에 리퍼를 받아서 그런지 떼깔이 곱네요 ^^





얘는 다른 RX100 시리즈들과의 차이점이라면 저 후면 LCD 가 180도 회전이 된다는 점!

아내의 요구중에도 저 셀카가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LCD 가 필수였다죠.



다음은 사진의 비교샷인데요 아마 EXID 메타 정보만으로도 가늠할 수 있겠지만 화질의 차이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사진들을 찍은 녀석들이 뭔가 비교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움이 있는 기종들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다들 저마다 체급이 다르기 때문에 무리한 비교는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네요.


순서대로 아이폰 -> NEX-3 -> RX-100 입니다.






제 주관적인 평가를 해보자면 요런 부분들에 대한 평가가 될것 같은데요.

색감(화이트밸런스), 암부 노이즈, 사진 디테일


이 세부분이 위 결과물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또 그렇습니다.


첫째로 색감은

RX-100 MK3 가 압도적입니다. NEX-3 는 톤이 잘 맞지 않고 톤이 약간 초록색이 낀듯한 느낌을 줍니다. 또 iPhone 의 경우에는 노란 기운이 도는듯하네요.


RX-100 >> NEX-3 = iPhone


둘째로 암부 노이즈는

NEX-3 와 RX-100 모두 억제가 잘 되어있는 편입니다만 iPhone은 그렇지 못하네요. 

이부분은 이미지 센서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체급이 다른 차이에서 오는거라 iPhone 이 불리할 수 밖에 없네요.

그에 반해 체급에서도 NEX-3 에 밀리는 RX-100 은 비슷한 수준이다못해 혹여는 뛰어넘는 수준의 억제력을 보여주고 있는 듯 합니다. 

이는 더 극한의 상황을 비교해 봐야 알겠지요.


RX-100 = NEX-3 >>>> iPhone


마지막으로 사진 디테일은 

암부 노이즈때의 판정과 동일합니다. 체급에서 차이가 나지만 동률로 보이는 RX-100 이 좋네요.


RX-100 = NEX-3 >>>> iPhone


지극히 주관적인 평가이기 때문에 사실과는 다를 수는 있습니다만 확실히 근래 나온 카메라들의 품질이 상당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특히나 저 화이트 밸런스라는 놈이 굉장히 문제시 되는 기종들이 많았는데 컴팩트 카메라가? 하는 생각이 번쩍 들 정도로 훌륭하네요.

RX-100 정말 대단한 녀석인 듯 합니다. 

다소 비싼 가격이 문제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만 ZEISS 렌즈의 명성과 대략적인 카메라 스펙을 보면

번들킷을 달고 있는 DSLR 수준 정도는 충분히 되고도 남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금동이를 촬영해본 영상을 올리며 비교체험기를 마칠까 합니다.





* 이 사용기 및 구매기는 직접 구매하여 쓴 내용이라 광고글과 전혀 상관이 없음을 밝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