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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 Note

PART 1 : Basic of Network (Chaper 4. 프로토콜)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Protocol)이란?

네트워크 구조에서의 프로토콜의 정의는 "표준화된 통신규약으로서 네트워크 기능을 효율적으로 발휘하기 위한 약속" 입니다. 즉, 통신을 원하는 두 개체 간에 무엇을, 어떻게, 언제 통신할 것인가를 서로 약속한 규약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자면 두사람이 대화를 함에 있어 같은 사용하는 언어(한국어, 영어, 일어...)를 프로토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는 TCP/IP라는 공통의 프로토콜을 사용해서 통신을 합니다.


NetBEUI

IBM과 Microsoft사가 개발한 NetBIOS의 기능을 강화한 프로토콜입니다. 이 프로토콜은 라우터가 없는 간단한 네트워크에 사용되며 전송 계층과 네트워크 계층에서 동작합니다. IBM과 MS 두 회사간의 네트워크가 목적이었기때문에 소규모 연결에만 가능합니다.


장점

- 소규모의 네트워크에서 전송 속도가 빠르다
- 흐름제어와 에러 체크 기능이 좋다.
- 메모리의 사용량이 적다.
- 사용법이 간단하고 설정이 쉽다.

단점

- 네트워크간의 라우팅 기능이 없다.
- 특별한 관리 도구가 없다.
- 지원하는 OS가 제한적이다.



현재는 주력 프로토콜로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심지어 윈도우 XP 이후에는 기본적으로 설치도 되지 않음

IPX/SPX(NW Link)

Novell 사에서 개발한 NetWare 프로토콜이며 TCP/IP와 더불어 인터네트워킹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프로토콜중 하나입니다. 보통 10~50노드의 중간규모 네트워크에서 많이 사용하며 역시 트랜스포트 계층과 네트워크 계층에서 동작하게 됩니다.

IPX는 네트워크 계층에서 동작하는 프로토콜로서 네트워크 노드에 대한 패킷의 주소지정과 라우팅 기능을 가지며, 데이터그램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 연결 지향 프로토콜입니다.

SPX는 트랜스포트 계층에 속하며 패킷 정송 시에 흐름제어 및 패킷 인증정보를 데이터에 포함시킴으로서 보다 신뢰성 있는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연결 지향 프로토콜입니다.

장점

- 경로지정(라우팅)이 지원된다.
- TCP/IP보다 전송속도가 빠르다.
- 설치와 접속이 간단하다.
- 자체 흐름제어 기능이 있다.

단점

- 광범위한 주소 관리 기능이 없다.
- SNMP를 지원하지 않는다.

TCP/IP

현재 가장 보편적인 인터네트워킹 프로토콜이며, 대부분의 OS가 이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지금은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IPX를 대체하는 대표적인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장점

- 인터넷에 직접 연결이 가능하다.
- 거의 모든 네트워크간의 폭넓은 접속을 제공
- 강력한 경로지정(라우팅) 기능
- 자동 주소지정 기능.
- SNMP지원

단점

- IPX/SPX보다 늦은 전송속도
- 사용 가능한 주소의 수가 극히 제한적이다.
- 설치와 설정이 복잡하고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