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 Note

Eclipse 의 거지같은 자동 줄맞춤을 잠재워 보자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여러 개발 툴들을 사용해봤지만 다들 IDE 가 그중 최고라고 느끼실 것이다. 약 2년간 .NET 개발을 하면서 느꼈지만 역시 우리 Visual Studio 형님이 채고시다. Eclipse 가 편하다고 들 말하지만 솔직히 개발하기 쉽고 설치가 쉽고 등등 여러가지를 고려했을때는 그중 VS 가 단연 최고라고 지금도 말할 수 있다. 하나 이상하게 느낀거라면 리눅스의 VI 가 의외로 정말 좋다는 것이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수년간 개발하면서 좀 짜증(?) 났던 자동 줄맞춤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한다. 나는 Ctrl + Shift + F 단축키를 엄청나게 자주 쓴다. 코드도 보기 좋아야 한다는 그런 생각이 머릿 속에 가득해서 수시로 눌러주면서 예쁘게 코드들을 정리 하려고 노력한다. 그런데.. XML 같이 생각보다 내용이 긴 것들은 이게 정리가 아니라 엉망 진창으로 만드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그때마다 신경이 곤두서는 느낌을 받는다. 가끔 너무 비 상식적으로 에디터의 가로폭을 너무 활용 안한다는 느낌이 들정도로 이상하게 정렬을 하곤 한다.



<원래 작성한 XML 파일>



<자동 줄바꿈 단축키를 사용한 이후 뭔가 더 길어지고 읽기 어려워지고 너무 우측에 공백이 많다.>



개인적인 취향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이건 좀 아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방법들을 찾아봤는데 핵심 키워드는 Formatter 가 되시겠다. Eclipse 의 에디터들은 하나로 표현이 될 수도 있지만 대부분 XML, HTML, Java, JavaScript 등의 표현 언어와 관계되어 그 형식과 스타일을 지정 할 수 있도록 해두었는데, 상단 메뉴의 Windows > Preferences > ??? 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나같은 경우에는 XML 편집하다가 이런 스트레스를 받았으므로 XML Editor 에 가서 찾아줘 봤다.


보면 Line width 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부분이 70여 언저리로 되어있어서 정렬시에 가로폭을 너무 좁게 가져갔던 것이다! 이것을 140 정도로 늘려주니 매우 적당했다.



<Formatting 혹은 Formatter 로 필터링 하면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나와 같은 이유로 엄청나게 스트레스 받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함께 공유 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