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 Note

Amazon Linux 에 Redis 2.6.x 설치, 환경 설정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요새는 언어에 대한 관심 뿐만 아니라 AWS (Amazon Webservice 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다. 뭐 여러가지로 클라우드 서비스가 많이 나오고 있고 그 중 가장 으뜸이라는 아마존 웹서비스를 말로만 들었지 실제 어떻게 사용하고 활용할지에 대해서 고민해보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번 기회에 클라우스 서비스에 대해서 관심있게 볼 수 있게 되어서 상당히 만족스러워 하는 중이다. 실제 내용들을 조금 더 살펴보니 시야도 많이 넓어지는 효과를 얻게 된거 같아서 뿌듯했다.


현재는 가상화 장비를 사용하기 위해서 Amazon EC2 라는 것을 사용하고 있다. 2개의 인스턴스를 기동 시켜 놓고 활용하고 있다. 단순한 설정 몇가지만으로도 관리가 되니 신기하기도 하고 Vmware 같은 솔루션이 웹서비스로 제공 된다고 하니 신기했다. 현재 시도하고 있는 것은 Linux 장비에 LAMP 환경을 구축하고 다른 한 장비는 Redis 전용 서버로 사용하여 서로 연결을 시켜보는 것이었다. LAMP 환경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간단했지만 Redis 는 설치가 녹록치 않았다. 먼저 절차로 따지면 두가지 문제가 있다.


1. redis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해제 후에 "make" 라는 명령어가 "gcc" 관련 패키지 문제로 중간에 종료가 된다.

2. ./utils/install_server.sh 스크립트를 실행한 이후의 서비스 등록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다는 점


그전에 Amazon Linux 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었다. 설치전에 가장 나에게 익숙한 Linux 를 설치하려고 노력을 했었는데 그 중 하나가 Cent OS 였다. 하지만 인스턴스 생성 위자드 내의 리스트에서 Cent OS 를 쉽게 찾아 볼 수 없었는데 이유인 즉슥 Amazon Linux 라고 불리우는 녀석이 Cent OS 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고 이야기를 해서 그냥 Amazon Linux 를 선택하게 되었다. 여튼 Cent OS 와 매우 유사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을 뿐 그 이상의 내용은 검색을 통해서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1번의 문제는 생각보다 쉽게 해결이 되었다. 보통 찾아보면 설정 파일에 OPT 뭐시기 옵션에 운영체제 버전을 기술해 준다던가 하는 행위로 해결할 수 있다고 되어있는 내용이 많다. 하지만 yum install gcc tcl 정도로 충분히 해결이 가능했다. make 후에는 make test 를 통해서 올바르게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니 정상적으로 완료가 되었다. 하지만.. 생각보다 시간을 많이 끌던 것은 다름아닌 redis-server 를 시작에 등록하는 것이었다. 특히 해당 install_server.sh 라는 스크립트의 178번째 라인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해당 부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nstalling service...
./install_server.sh: line 178: update-rc.d: command not found


이를 해결하는 방법들이 여러가지가 있다. 하나는 쉘 스크립트를 직접 바꾸는 방법이고.. 또 하나는 다른 방법으로 redis 서비스를 등록시켜주는 방법이다. 두가지 방법은 아래 URL 을 통해서 직접 확인해 볼 수있다.

우여 곡절을 통해서 여튼 redis 까지 세팅하고 이제 개발만 하면 된다!


1. 쉘 스크립트를 변경하여 하기 : https://github.com/antirez/redis/pull/909

2. Redis 를 직접 등록 해주기 : http://codingsteps.com/install-redis-2-6-on-amazon-ec2-linux-ami-or-centos/


개인적으로는 1번 방법을 추천하고 싶다. 2번은 너무 손이 많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