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 Programming

node.js 설치와 간단 실험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Node.js 에 대해서 들어본 때가 언제인가를 짚어보면 한 3~4년전이었던거 같다. 그때는 아주 생소한? 그런 플랫폼? 프레임워크? 였다. 뭐라고 말하기 다소 어렵지만 그때 당시로 치면 "javascript 를 통해서 서버사이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도록 구현한 것이다" 라고 이해했던 것 같다. 거기에 비동기식 병렬처리에 대한 이슈도 들었던 것 같고.. 잉여시간이 넘치는 터라 node.js 에 대해서 좀 더 공부를 함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약간의 삽질이 있었다. 어떤 언어든 간에 가장 힘든게 개발환경 설정인 것 같다. 처음에는 구글링을 통해서 검색을 했다. CentOS 에 설치를 하는 것들 위주로 찾아 봤다. 뭘 설치해야 할것들이 너무 많은데? 또한 댓글을 통해서도 뭔가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안된다는 이야기도 많고.. 개발 환경 설정이 아무리 어려워도 말이지.. 이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면 생각보다 빨리 지쳐버려서 재미가 없다. 그래서 간단하게 몇줄로 끝나는 방법을 찾았다.


yum -y groupinstall "Development Tools"

yum -y install nodejs


일단 이렇게 두개만 하면 되더랍니다. yum 명령어들은 자주 써봤는데 저 groupinstall 에 대해서는 처음이라 한번 찾아봤습니다. http://thehungrycoder.com/tutorial/yum-groupinstall-may-save-your-hours.html 페이지를 통해서 봤는데.. 후후.. 시간을 절약해주는 그런 녀석이었군요.. 여튼 "Development Tools" 를 설치하고 나니 gcc 라던가 compiler 라던가 하는 녀석들을 특별히 설치해줄 일이 없네요. 놀라웠습니다.


이후 node 가 설치된 곳에 가서.. ./configure, make, make install 명령어를 통해서 설치를 해줍니다. 그러고 테스트 하는 코드는 nodejs.org 페이지 첫 화면에 나와있습니다. 간단한 웹 서버를 띄우는 방법이 있네요. 소스에서는 URL 이 127.0.0.1 로 되어있는데 저는 공유기 IP 로 사용하고 있으니까. 192.168.0.7 이걸로 하니까 헬로월드가 잘 나오덥니다. 아직 뭐가 뭘 어떻게 해서 node 가 동작하는지에 대한 원리는 잘 모르는 터라.. ^^;


조금 더 깊이 확인 해 봐야겠습니다.